본문 바로가기

리뷰

필립스 274E5Q - 디자인과 실용성.. 두마리의 토끼를 잡다!!



필립스가 최근들어서 상당히 공격적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듯 합니다. 지난번 A-MVA패널을 쓴 273V5Q에 이어서 234E5Q와 같은 디자인 컨셉의 IPS 제품인 274E5Q를 내놓았으니 말입니다. 이미 278C4Q라는 공전의 히트를 친 제품이 있음에도 새로운 제품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는 겁니다. 물론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274E5Q는 기존의 278C4Q 사용자들의 불만 이었던 베사홀 지원등이 추가 되었고, 스피커의 음질에 불만이 많았던 사용자들까지 고려해 6W * 2의 12W나 되는 스피커를 내장하고 나왔다고 합니다. 필자도 273V5Q의 투박한 디자인을 보다가 274E5Q의 세련된 디자인을 보니까 마음이 끌리긴 하는군요. 그렇다면 274E5Q는 얼마나 충실하게 태어났는지 한번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할까요?



1. 박스 및 디자인



필립스 274E5Q의 박스 디자인은 기존의 제품들과 동일한 하얀색 무지박스로 미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들보다 세로의 길이가 제법 긴 편 입니다. 전면에는 제품의 특징들을 쉽게 알 수 있는 내용이 인쇄되어 있는데, 필립스가 유럽시장을 공략 하고있기 때문인지 전면에 인쇄된 언어는 영어가 아닌 프랑스어가 인쇄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상단에는 편하게 들고다닐 수 있도록 손잡이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날개를 열면 숙속 날개 왼쪽에는 제품조립 방법이 그림으로 그려져 있으며, 우측에는 각 나라별 언어로 동봉된 CD안에 설명서가 있으니 참고 하라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그중에는 한국어도 있습니다.




제품 구성물 입니다. 기본적으로 HDMI 케이블과 DVI-HDMI 변환 케이블에 같이 제공되며, 전원은 아답타로 들어가는 방식입니다. 요즘 거의 사용을 안하는 D-SUB 케이블과 274E5Q의 주 기능중 하나인 MHL과 관련된 케이블은 빠져 있으며, DVI나 D-SUB 입력시 사용할 오디오 케이블도 빠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이 제품의 A/S를 책임지고 있는 알파스캔에 연락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제공되지 않는것이 안타깝지만, 필립스 자체에서 제공을 안하고 있는 것이고.. 그것을 A/S를 담당하는 회사가 무상으로 제공을 하고 있으니 약간 불편하긴 하겠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케이블을 별도로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등은 좋다고 생각 되어 집니다. 그리고, 케이블이 많이 들어가면 그만큼 단가상승으로 이어지는거고, 안쓰는 케이블이 제공되어지는건 환경적으로도 그다지 좋을게 없기도 하겠죠?




받침대의 모습입니다. 저 조그만한 채결부위 때문에 참 말들이 많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한번 이야기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뒤에 선 정리를 위한 케이블 타이가 한개 제공되는군요.




제품 후면의 모습입니다. 100 * 100의 베사홀이 보이고, 각종 입력 단자와 하단부에는 스피커와 통풍을 위한 구멍이 뚤려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목은 얇게 되어 있고, 본체와 연결되는 부분은 커버가 있어서 벗길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목은 얇지만 받침과 연결되는 부분에는 금속이 들어가 있어서 더 튼튼히 결합 되도록 신경을 쓴 모습도 보입니다.




최종적으로 결합 된 상태입니다. 일단 디자인은 상당히 만족스럽 습니다. 하단부를 스크레치 처리한것도 고급스럽고, 울트라 슬림 베젤로 인한 화면의 모습도 맘에 듭니다. 그런데, 제 눈의 착각 일까요? 제품이 살짝 왼쪽으로 기울어 졌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 눈이 이상했던것은 아니었군요. 좌측은 바닥부터 9.1cm 인데, 우측은 9.4cm정도 나오네요. 3mm정도 밖에는 안되지만, 사람의 눈이라는 것은 제법 정확하고, 기울어짐이 한번 느껴지면 계속적으로 그것을 인지하게 됩니다. 제품의 목과 받침의 결합을 재 확인하고, 다시 조금 더 조여주여 제품을 우측으로 몇번 밀어주면서 다시 체결을 해 보았습니다.




오.. 다행히 정상적으로 양쪽다 9.3cm 정도로 오차가 거의 없게 조립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이 제품은 받침과 목의 결합이 워낙 좁은 부위에서 이뤄지다보니 흐들림 이라더가 기울어짐이 약간씩 발생이 되고 있는듯 합니다. 물론 양쪽다 금속으로 체결이 되기 때문에 튼튼하긴 합니다만, 결합부위의 면적이라던가 헨드스큐류 나사 한개로만 결합이 돤다던가 등의 문제로 인해서 이와같은 일이 발생이 되지 않나 생각 됩니다. 결합을 2개의 핸드스크류가 좌우 2부위에서 조이도록 했으면 이러한 문제는 아마도 훨씬 덜 발생 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물론 그러면 목 부분이 조금 더 두꺼워 지긴 하겠지만요. 이 부분은 필립스에서 다음 제품을 출시할땐 개선되어 나와 주었음 하는 바람 입니다.




Nerrow 베젤 (슬림베젤) 제품들의 특징이라면 필름의 마감이 그대로 드러난다는 것 입니다. 위 사진에서도 보다시피 우상단부의 마감이 매끄럽지 못한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끔, 저 필름이 보호필름인줄 알고 떼려해서 패널이 망가지는 경우가 간혹 발생이 된다 하더군요. 그래서인지 최근 필립스 제품에는 위처럼 필름을 절대로 제거하지 말라는 주의문구가 항상 붙어서 나옵니다. 세심한 배려일까요? 아니면 제조사의 책임을 줄이려는 것일까요? ㅎㅎ 어쨌든 겉 필름 떼지 맙시다!!






최종적으로 조립이 완료 된 모습입니다. 234E4Q의 디자인과 흡사하지만, 화면이 27인치로 커져서 그런지 234와는 조금 다른 멋이 느껴지는듯 합니다. 스탠드 부분은 깉은 갈색(거의 검은색에 가까운)이며 그 외에는 블랙입니다. 뒷면은 하이그로시와 스탠실(스크래치)이 잘 조합되어 있어서 단조롭다거나 하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하단부 틸트 각도도 상당이 잘 나오는 편이며, 상단 틸트각도도 잘 나오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만족스럽습니다. 다양한 입력단자와 VESA Mount, 스피커까지 다 담았음에도 불구하고 디자인도 세련되어 만족도가 더 높은듯 합니다.



2. 다기능 스탠드와의 결합



다기능 스탠드와 결합을 위해 목 힌지를 제거하려고 커버를 열었습니다. 안에 보이는 4개의 나사를 풀어주면 목 부분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목 부분을 제거하고 커버를 다시 씌워준 모습입니다. 목 부분이 좀 휑 하군요. ^^




VESA Mount에 다기능 스탠드를 달아 준 모습입니다. 스탠드는 알파스캔의 ADJ 2010 스탠드. 24인치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 나와 있습니다만, 274E5Q의 하중이 적기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274E5Q가 27인치다 보니 세로로 돌릴때 위처럼 모서리가 바닥이 닿기 때문에 제품을 뒤로 틸트를 해줘서 돌려줘야 합니다.




필립스 274E5Q의 디자인상 다기능 스탠드와 결합시 한가지 문제점이 발생이 되더군요. 제품의 뒷면이 위는 얇고 아래는 두꺼워 지는 디자인이다 보니 다기능 스탠드를 결합하고 틸트를 제일 아래로 되게 만들었으나, 실제로는 하양각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위와같은 뒤면의 디자인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데, 다행히 광 시야각 패널이라 실제로 사용시 큰 문제는 되지 않더군요.



3. 스피커 음질 테스트


6W + 6W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담았다고 하나, 예전에 다른회사들 것들도 사용해 봤지만, 모니터에 들어가는 스피커에 큰 기대를 걸기란 사실 어렵습니다. 제품의 한계가 명확하기 때문 이지요. 스피커가 6W라 해도 출력이 실제로 1W도 안나오는 경우가 많으며, 혹은 내장된 스피커가 너무 안좋아 째지는 소리만 나기도 합니다. 솔직히 6W+6W면 12W라는 소린데, 전에도 비슷한 모니터를 써본적 있지만, 5000원짜리 2W출력의 싸구려 스피커가 차라리 더 났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휴대폰으로 촬영 및 녹음이 된거라 정확한 전달은 안되겠지만 아래 테스트를 해본 동영상을 유트부에 올려 놓았으니 직접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이 제품도 실제로 들어본 결과 결코 12W의 출력은 아닙니다.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2W+2W의 5000원짜리 스피커보다 음질도 출력도 딸립니다. 하지만, 별도의 스피커를 놓을 공간이 없는 분들에게는 이정도만 되어도 훌륭하다 생각 되어 집니다. 모니터 스피커 특유의 뭉개짐은 있었지만 째지는 느낌은 그리 크지 않았으며, 볼륨을 80정도로 놓고 쓰면 그냥저냥 들을만 했으니까요. 예전에 AOC에서 나왔던 애플 아이폰 Dock 기능의 모니터와 거의 흡사한 음질 수준 입니다.



4. OSD


필립스의 OSD는 보급형인데도 전문가형의 느낌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마를 5단계로 지원 한다던지, 색온도를 2-3가지 지원 한다든지 말이죠. 물론 보급형 OSD는 그냥 지원만 할 뿐 정확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전에 몇몇 녀석들을 써본 느낌으로 색온도 억제력은 제법 뛰어난걸로 기억합니다.




OSD부분은 동영상으로 촬영한것을 재 편집 한거라 화질구지인점 양해 바랍니다. 필립스 OSD 메뉴 특징중 하나라면 시리얼 넘버가 표시된다는 점 입니다. 시리얼을 확인하기 위해서 제품 뒷변 스티커를 찾을 필요가 없죠. 입력 메뉴에서는 D-SUB와 HDMI, MHL-HDMI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는 ▼버튼으로 바로 입력단자 전환도 할 수 있습니다.



화면 메뉴는 와이드와 4:3설정(단 입력신호가 4:3으로 들어올때만 활성화)을 해주는 메뉴가 있으며, 밝기와 명암조절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스마트응답은 응답속도를 조정 해 주는 곳으로 끄기, 빠르게, 더빠르게, 가장빠르게의 4단계로 조정 가능합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테스트를 통해서 좀더 집중적으로 알아 보겠습니다. 스마트명암은 동적명암비를 설정 해 주는 곳으로 기본적으로 끄기로 되어 있으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그냥 끄기 상태로 쓰는게 나을 겁니다. 감마 부분은 보급형 주제에 1.8부터 2.6까지 5단계로 조정이 가능한데, 표준이 2.2로 두고 사용을 하는걸 추천 드리고, 이 부분역시 별도의 장에서 각 감마값별 차이를 계측을 통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픽셀오버팅은 번인현상을 최소화 하기위해 10분간격으로 픽셀을 조금씩 움직여 주는 기능 입니다. 끄셔도 좋고 키셔도 상관 없으며, 켜짐으로 두시면 가끔 화면이 깜박이는 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OverScan은 어떤경우 활성화가 되는지 모르겠더군요. HDMI로 연결해도 소용없던데.. 혹시 ATi 그래픽 카드의 언더스캔 설정과 매칭이 되는것인지.. 다음에 ATi 그래픽 카드를 쓸일이 있으면 다시한번 살펴봐야 할것 같습니다.




오디오 메뉴는 음소거 메뉴와 독립 오디오 메뉴로 되어 있습니다. HDMI 오디오 선택 메뉴가 들어가 있었으면 더 좋을걸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절전시 소리출력은 모니터가 절전모드로 빠져있는 상태서도 오디오 인으로 들어온 음향을 계속 출력시켜주는 기능 입니다.




색상 메뉴는 색온도 6500K와 9300K를 선택 하거나 sRGB혹은 사용자설정 색상을 선택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부분 역시 별도의 장에서 계측을 통해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는 한국어만 지원 하는군요.. 보통 수많은 언어들중 하나가 한국어인 경우가 많은데.. 한국어 하나만 지원을 하다니.. ROM 용량때문인가..? 음음..




OSD 설정은 OSD의 위치나 지속시간, 투명도등을 설정하는 메뉴라 사용할일은 거의 없어 보입니다.




설정 메뉴는 D-SUB 입력시 화면조정을 하는 메뉴가 있고, 해상도가 바뀔때 해상도를 안내해주는 창을 띄워주는 메뉴와 OSD의 설정들을 공장 초기값으로 돌려주는 메뉴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전에 273V5Q에서 번역오류가 있던 초기 안내창이 이번에는 깔끔하게 수정 되었네요.


필립스 274E5Q의 OSD 메뉴는 생각보다 여러가지 기능들이 들어가 있지만, 한글 번역도 잘 되어 있어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생소한 메뉴를 만났을때 대부분 무슨 기능인지를 몰라서 건드리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어차피 초기화 하면 다 공장 초기값으로 돌아오니 모르는 메뉴가 있으면 한번씩 반져 보는것도 괜찮다 생각 되어 집니다.



5. 화면 계측 및 응답속도



본격 계측을 들어가기전에 불을 끄고 빛샘을 한번 찍어 보았습니다. 보는바와같이 필자는 제법 양품이 걸린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계측은 전에 나왔던 감마별 색온도부터 측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측에는 데이타컬러사의 스파이더3 엘리트가 사용 되었으며, S/W 버전은 4.0.2 입니다. 필자의 모니터 1대만 계측을 해본것이라 아래의 수치들은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또한 계측 센서에 의한 오차도 존재합니다. 이점 미리 양지하시고 봐 주시기 바랍니다.




감마 1.8이나 2.0을 보면 색온도가 50% 영역에서는 꽤 많이 상승을 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감마 커브도 최대밝기 부분에서 1.8은 2.2라인을 타고있으며, 2.0은 2.2라인보다 오버되어 흐르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감마 2.4나 감마 2.6 역시 색온도가 7000K를 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감마라인도 엉망이구요. 쉽게말해 이 제품은 감마 2.2 외에는 별다른 튜닝을 갖추지 않고 나왔다는 뜻이 됩니다. 준전문가급 처럼 여러가지의 감마수치를 가지고 나왔지만 제대로 튠이 된것은 2.2뿐 입니다. 감마 2.2의 라인을 보면 중간 밝기 부분은 표준보다 다소 낮은 감마라인(2.1수준)을 보여줬으나 밝기 0% 부근과 100% 부근은 2.2 라인을 잘 타고 있으며, 색 온도도 표준인 6500K보다는 다소 낮은 6250K 수준을 보여주나, 전체적인 등락폭이 100K이내로 잘 억제를 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마를 2.2로 고정해 놓고 색 온도별 계측을 한 결과 입니다. sRGB와 USER 모드는 거의 동일한 설정을 사용하고 있음을 할 수 있습니다. 6500K도 sRGB나 User모드와 거의 흡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구요.. 반명 9300K는 색온도가 멋대로 출렁이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밝기도 170cd정도로 상당히 낮아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역시 보급형 모니터는 그냥 공장 초기화 상태(감마 2.2에 6500K)로 놓고 사용하는게 가장 올바르다는 것을 다시한번 보여주네요.




패널 충실도 입니다. 전체적으로 16% 이내의 모습이지만 중앙부와 편차는 16%~20%정도까지 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빛샘은 없지만 중앙부에 비해서 주변부의 광량감소가 생각보다 심하지 않나 생각 됩니다. 물론 뽑기운에 따라서 패널편차는 존재합니다.




필립스 274E5Q의 색영역 입니다. 녹색의 삼각형이 sRGB 이고, 빨간색 삼각형이 측정치 입니다. 녹색이 다소 벗어나 보이는것은 필자의 스파이더 3 센서의 문제로 보여집니다. (최근 계측한 모든 모니터들이 녹색이 다 어긋나네요..) 전체적으로 sRGB의 영역과 흡사하게 측정이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공장 초기값 상태(감마 2.2에 6500K)를 계측한 측정치 입니다. 오른쪽의 커브에서 RGB영역별 조정치를 보면 최대 밝기로 올라갈수록 그린과 레드가 강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측의 수치를 보면 흑색휘도가 0.87로 제법 높게 나온것을 알 수 있으며, 밝기도 스펙인 250cd보다 다소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화이트 발란스(백색점)에서 Y채널이 다소 오차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델타 E는 0.2로 상당히 준수한 모습입니다. 교정전 감마는 2.07로 다소 낮게 측정이 되었습니다.




위의 계측치를 토대로 사용자조정 색상에서 RGB의 색을 OSD상에서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최종적으로 찾은 가장 적절한 OSD 색상값은 R95, G89, B100 이었습니다.




최종값을 보면 교정전 감마는 다소 낮은 2.06으로 나왔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화이트 발란스는 목표와 0.01이내에 들었고, 델타E역시 0.2와 0.0의 오차로 상당히 우수한 모습을 보여 줍니다. 한마디로 감마 외에는 거의 나무랄데가 없는 모습입니다. AOC나 필립스 제품군을 필자가 좋아하는 이유죠. OSD의 성능이 꽤 좋습니다. 교정전 감마까지 2.2 수준으로 나왔으면 2757이나 273V5Q처럼 극찬을 아꼈을텐데 말이죠.


하지만 0.14 정도의 감마값 오차는 보급형 치고는 감내할 수준이며, 그 외에 다른 수치들이 그러한 단점을 보완 하고도 남기에 이정도의 충실도 만으로도 보급형 이상의 성능을 보여 주는 것이라 생각 합니다.


그럼 이제 응답속도를 한번 볼까요?





위 동영상과 스틸샷을 보면 끄기 상태에서는 뒤로 회색의 잔상이 1.5끌림정도 생성이 되어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두번째 잔상도 색이 꽤 진하게 나타나 있는 것도 알수 있습니다. 빠르게 상태에서는 2번째 잔상도 약간 옅어졌으며, 뒤로 회색의 끌림도 0.5끌림혹은 아예 안나타납니다. 더 빠르게 상태에서는 2번째 잔상이 많이 약해졌으나 미세하게 역잔상의 끌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장 빠르게에서는 역잔상이 제법 심하게 나타납니다.


때문에 274E5Q는 빠르게 상태로 사용을 하는게 제일 좋으며, 빠른 FPS나 레이싱류 게임을 할 경우만 더빠르게 정도로 놓고 사용하는게 가장 좋다 생각 됩니다. 가장 빠르게는 역잔상 때문에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6. 총평


일단 이번 모델에서 필립스가 유저들의 요구를 수용한것은 3가지로 보여집니다.

1. 입력전환을 OSD를 통해서만 했던것을 별도의 키로 변경 가능하게 해줌. (278, 273에서의 요구)

2. 베사홀로 제품의 활용가치가 많아졌다는것.. (278에서의 요구)

3. 6W + 6W의 그런대로 꽤 쓸만해진 스피커 (278, 273의 요구)


많은 분들이 이전의 278C4Q와 273V5Q에서 지적을 했던 것들이 많이 보완되어 나온 모델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하지만 어떤 제품도 완벽한것은 없죠. 많은 부분들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필립스의 다음 모델에선 이런저런 기능을 요구하는 유저들이 많더군요. 필립스가 얼마나 많은 유저들의 요구를 들어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기능을 넣느라고 가격대가 올라가 일부 유저들만의 전유물이 된다면 필립스의 입장에선 오히려 마이너스 일 겁니다. 요구를 반영은 하되 어느정도의 선을 지키며 일부가 아닌 보다 많은 이들이 쓰도록 만드는게 회사의 입장에서도 이득이겠죠.


그런점에서 이정도는 또다시 고쳐줬으면 하는 것도 있습니다.

1. 베사홀을 만들어 놨으면서 뒷면의 각으로 안해여 하단 틸트각도가 생성되지 않는다는점.

2. 273에서도 그렇게 이야기 했는데, 이번에도 스탠드의 결합이 썩 좋지가 못하다는점.

3. 제발... 오버드라이브를 걸때 역잔상좀 안나게 만들어달라!! (더강하게, 가장강하게가 있으면 뭐합니까.. 쓰지를 못하는데..)


지금 274E5Q정도만 되어도 충분히 베스트 셀러가 가능한 좋은 모니터입니다. 디자인이나 활용성, 충실도 모두 만족스러운 모니터죠. 이번에 274E5Q가 그전작들의 유저들의 요구를 많이 수용해서 나온만큼 다른 모델들도 조금씩 유저들의 무리하지 않은 요구들을 하나씩 개선시켜서 나온다면.. 필립스 모니터를 사랑하는 유저들이 점점 늘어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그런점에서 이번 274E5Q는 충분히 27인치 모급형 모니터 시장에서 선전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이만 리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