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좌

[강좌] 데이타시트(DataSheet)를 보면 모니터가 보인다.

시작하시전에... 먼저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계실 간략한 질문에 미리 답변을 드리자면...


1. 데이타시트는 왜 봐야 하나요?

  • 아무리 AD Board가 패널의 모자란 부분을 커버 한다고 해도, 모니터의 주요 구성품은 패널입니다. 때문에 패널에 대해서 알면 모니터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 모니터의 성능 부분에 대해서 논란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경우 그 모니터에 대한 데이타시트를 보게되면 대부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2. 데이타 시트엔 어떠한 정보가 담겨져 있나요?

데이타시트는 패널 제조사가 모니터 제조사에 패널을 팔면서 주는 일종의 메뉴얼 입니다.

우리가 가전제품을 사면 그안에 들어있는 제품 설명서랑 같은 것 입니다.

때문에 데이타시트엔 그 패널의 성능, 특징이 기술되어 있으며, 패널이 사용하는 신호체계와 방식까지 패널에대한 거의 모든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3. 데이타시트는 어떻게 찾나요?

지금부터 알려드리죠 ^^




가로아는 사진을 취미로 즐기는 유저 입니다.

어느날 가로아는 자신이 사용하는 모니터가 맘에 안들어 새로운 모니터를 찾기 시작 합니다.

사진을 취미로 즐기는 유저인만큼 가로아는 24인치 IPS제품에 관심을 가지고 제품을 찾기 시작 합니다.

그러던중 Dell과 HP의 제품이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두회사 제품을 집중적으로 보기 시작 합니다.



다나와에서 상품을 검색해보니 대충 24인치 중에서 Dell과 HP 제품이 이정도로 나옵니다.


근데 여기서 궁굼한것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Dell U2410은 CCFL이고 나온지도 오래된 모델인데 U2412보다 비쌉니다.

그것은 HP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온지 얼마 안됐고 LED백라이트 방식인 ZR2440w가 예전모델인 ZR24W보다 더 싼 것 입니다.


그래서 가로아는 이 제품들 차이가 먼지 알아보자고 마음을 먹었고, 먼저 각 제품에 사용 된 패널이 어떤것인지를 찾아보기 시작합니다.



구글에서 U2410 panel 로 검색을 했는데 리뷰랑 판매에 대한 이야기들 밖에 없군요.

이럴경우 꼼수를 좀 써야 합니다. IPS패널은 대부분 LG Display에서 생산 합니다.

그리고 LG Display의 네이밍 방법은 [LM인치수] 이런방식 입니다.

즉 24인치 IPS패널은 LM240으로 나간다는 뜻 입니다.

그럼 검색어를 좀 바꿔보죠.. ^^



보시다시피 검색어에 LM240을 넣었습니다. 그러니 바로 패널명이 나오는군요. ^^

LM240WU4가 Dell U2410이 사용하고 있는 패널입니다.



HP ZR24W의 경우에는 직접적인 검색이 불가능 했습니다. 대놓고 이패널을 썼다고 확언해주는 정보가 바로 나오지 못했죠. 그래도 대략적으로 LM240WU7 패널일것 같다는 정보는 얻었습니다. 그럼 그게 맞는지 검증에 들어가야죠?



검증 키워드로 모델명인 ZR24W와 패널명 LM240WU7을 동시에 집어넣은 결과 입니다.

하드웨어 포럼에서 LM240WU7을 사용한걸 확인했다고 하는 포스팅이 보이는군요. :-)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Dell U2412M과 HP ZR2440W의 패널명을 검색해 봅니다.




HP ZR2440W의 경우엔 아주쉽게 패널을 찾을 수 있었던 반면, U2412M의 경우엔 검색이 잘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녀석이 E-IPS를 사용했을 거란 추측에 E-IPS를 추가로 넣으니 쉽게 검색을 할 수 있었습니다.


어쨌건 이 두 제품은 모두 동일한 LM240WU8 패널을 사용했으나 세부리버젼에서 각각 SLA1과 SLA2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까지의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데이타시트의 검색에 들어가 봅니다.

데이타 시트는 대부분 PDF파일로 제공이 되고 보통 중국쪽에 많이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그러니 구글에서 패널명 + PDF로 검색하시면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바로 딱 나오죠?


PDF문서이니 보시기 위해서는 아크로벳리더(Acrobet Reader)나 폭스잇리더(Foxit Reader)등 PDF문서를 볼 수 있는 뷰어가 필요합니다. 먼저 각각의 리더를 설치 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


Adobe Reader Download

Foxit Reader Download


둘 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설치시 툴바가 같이 깔리는 경우가 있으니 옵션 잘 살피셔서 쓸데없는 툴바가 설치 안되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툴바를 무진장 싫어하거든요. ^^


그럼 이제는 그렇게 찾은 데이타시트 PDF문서를 링크 걸어 드려야 하나요? ^^


Dell U2410에 쓰인패널 LM240WU4-SLB1 Data Sheet Download

Dell U2412M에 쓰인패널 LM240WU8-SLA2 Data Sheet Download

HP ZR24w에 쓰인패널 LM240WU7-SLB1 Data Sheet Download

HP ZR2440w에 쓰인패널 LM240WU8-SLA1 Data Sheet Download


위의 링크에서 눈치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HP ZR24W의 데이타시트 링크가 LM240WU7-SLB1이 아닌 LM240WU7-SLA1 입니다. 그리고 Dell 2412M과 HP ZR2440w의 데이타 시트도 같은 LM240WU8-SLA2가 걸려 있습니다.


이것은 세부 리비젼으로 버전만 다른 패널들의 경우 새롭게 데이타시트를 제작하지 않고, 기존의 데이타 시트에 리비전명만 바꿔서 공급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패널딜러들이 데이타시트를 업데이트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http://www.panelook.com/ 을 통해서 보시면 각각 세부정보를 확힌할 수 있는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운받은 데이타 시트를 보면 보통 다음의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Dell U2410의 LM240WU4 입니다.)






복잡 합니까?

게다가 영어지요?

근데 대략적으로 아래 달아놓은 설명을 보니...

저거 제품설명서 맞지요? ^^


다른거 보실 필요 없습니다. 우리는 딱 두개!!! 기술설명과 광학설명만을 봅니다..


즉!!!



이 그림이 있는 페이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저 두 그림이 있는 페이지에 우리가 원하는 정보가 담겨 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각각의 패널 데이타시트에서 딱 저 두페이지만 발췌를 해서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Dell U2410에 사용된 LM240WU4 패널의 데이타 시트 입니다.



어려워 하실 필요 없습니다. 딱 빨간색으로 동그라미 쳐진 표 두개만 보시면 됩니다.


먼저 기술설명의 General Features(일반적인 특징)을 보시면 해당 페널의 사양에 대해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24.1인치 이며, 도트피치는 0.27mm이고, 1920*1200의 WUXGA 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8Bit Color에 FRC를 사용하면 최대 10억 7천만 컬러까지 만들 수 있다고 나옵니다.

시야각은 상하좌우 모두 178도이며, 패널 무게는 2.74Kg이라는 것도 나오네요.

마지막으로 안티글레어(반사방지-혹은 논글레어) 코팅이 되어있다고 하는군요.


그 다음으로 Optcal Characteristics(광학 특성)의 표들을 보도록 하지요.

Contrast Ratio에 최소 명암비 1:700, 최대 명암비 1:1,000 이라고 나오는군요.

최소밝기는 320cd이고 최대밝기는 400cd이며, 추천밝기는 75% 정도 라고 하는군요.

Response Time에서는 응답속도를 알 수 있습니다.

백에서 검으로 최대 12, 최소 6, 검에서 백으로 최대 12, 최소 7이며 GTG는 최소 6ms, 최대 12ms라고 나옵니다.

Color Coordinates는 각 컬러별 특성값을 나타냅니다. (켈리할때 알고있으면 좋습니다.)

최대 시야각도 나오구요.. 최소 시야각도나오며, 지원하는 감마값도 나오는군요.


자 어떠신가요? 알고자 하는 정보가 모두 표시되어 있지요?

물론 이러한 정보는 모니터 제조사가 제시하는 정보에서도 얻을 수 있고, 응답속도 같은거는 오히려 모니터 제조사가 오버드라이브 등으로 끌어올릴 수도 있기때문에 실제 이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그 모니터에 사용된 패널의 재원이 어떤 건지에 대해서는 이 두장만 보면 거의 모든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 제조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정보도 알 수 있습니다.


자 다음을 보지요.. Dell U2412M과 HP ZR2440w에 사용된 LM240WU8 패널의 데이타 시트 입니다.



이번에도 다른거 보실 필요없이 동그라미친 두 부분만 집중적으로 봅니다..


우선 Color Depth(색깊이)가 6Bit + A-FRC로 나옵니다. 즉 이패널은 최대 컬러가 6Bit인 26만 컬러고 FRC기법의 랜더링을 사용해서 가상 8Bit인 1670만 컬러를 낸다는 뜻 입니다. (FRC에 대한 부분은 모니터야 안녕 강좌를 참고해 주세요. - 미안합니다. 게을러서 아직 못썼어요~ 기다려 주세요. ^^)


또한 응답속도가 최대 28ms, 최소 14ms 로 나오고 있습니다.

최대 밝기도 300cd정도로 전에 보았던 LM240WU4보다 낮은 등급 입니다.

시야각 또한 최대 시야각은 178도 나오지만, 평군적으로 추천하는 시야각은 좌우 140도 상하 100도로 나오고 있습니다.


쉽게말해 이 패널은 E-IPS 등급의 저가형 패널 이라는 뜻 입니다.

그런데 모니터 제조사는 이 E-IPS라는 말을 잘 안하려 합니다. 가상 8Bit인것도 잘 이야길 안해주고, 시야각이 좁은것도 이야길 안해주고 원래 응답속도가 느린것도 이야길 안해줍니다.


이럴경우 우리는 이처럼 데이타 시트를 통해서만 알수가 있는 것이죠...


그럼 HP ZR24w의 패널인 LM240WU7 패널은 어떨까요?



네.. U2410에 사용되었던 LM240WU4 패널에서 딱하나 8Bit까지만 지원하고 더이상 A-FRC를 통한 가상 10Bit Color만 지원하지 않는군요. 오히려 GTG응답속도는 1ms 더 빨라져서 5ms를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이녀석도  E-IPS라고 부르는 사람들도 있는데, U2410에 쓰인 패널이 P-IPS등급이라 그럴뿐 E-IPS로 분류될 패널은 아니네요.


제가 나누는 E-IPS의 기준6Bit+A-FRC를 적용하고 10ms이상의 응답속도를 오버드라이브로 5ms나 6ms까지 끌어올리도록 만든 저가형 패널들 이니까요. 물론 시야각도 좁지요. ^^


아마도 이 패널을 만들었을 당시 P-IPS등급의 LM240WU4와 구분을 위해서 잠시 몇몇이 E-IPS라 구분 지었을뿐 이제 LM240WU8이 나왔으니 이 패널은 그냥 H-IPS로 분류하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자.. 이렇게 데이타시트를 통해서 보니까 각각의 제품들의 장단점이 구분이 되는군요..


먼저 Dell U2410은.. LM240WU4 패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CCFL백라이트를 사용하고 있고, 트루8Bit의 색 영역에 가상 2Bit의 FRC기법을 사용해서 가상 10Bit의 10억 7천만 칼라까지 낼수있고(102% 광색역) 응답속도는 6ms에 최대밝기는 400cd인 P-IPS등급의 S-IPS 패널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HP ZR24W는 U2410에 사용된 WU4보다 비록 한등급 낮은 WU7패널을 사용하지만, 최대밝기는 동일하며 트루 8Bit를 지원해 sRGB에 준하는 72% 색역을 내주고 있습니다. WU7패널이 WU4패널과 다른점은 가상 10Bit지원여부와 백라이트밖에 없는듯 싶습니다. 물론 이로인해 사용전력에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요.


Dell U2412M과 HP ZR2440w는 동일한 LM240WU8패널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 패널은 LED백라이트를 채용하고 있지만 색이 6Bit+A-FRC방식의 가상 8Bit를 사용하는 방식이며, 원래 14ms의 응답속도를 오버드라이브를 통해서 Dell 2412M은 8ms까지, HP ZR24w는 6ms까지 끌어올린 제품 입니다. 또한 시야각도 U2410이나 ZR24w에 비해서 좁은 E-IPS등급의 패널로 만든 제품들 입니다.



정리가 되시나요?


그렇다면.. 사진용 모니터로 가장 적합한 모니터는 뭘까요?


네.. 가상 8Bit가 아닌 True 8Bit의 색정보를 가지고 있는 Dell U2410이나 HP ZR24W가 적당한 모델입니다.

어차피 가상 10Bit는 쿼드로와 같은 전문 그래픽 카드가 없으면 쓰지도 못하니 8Bit만 지원되면 됩니다.

문제는 저 두 제품이 모두 단종이 되었다는 안타까운.. ㅠㅠ


괜찮아요.. 아직 1plus가 남아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나올 LM240WU9 패널이 부디 True 8Bit를 지원하길 바라자구요~



이제 여러분도 저와같은 방식을 사용해서 모니터를 고르시는데 똑똑해지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